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난방비 줄이는 법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

반응형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실내 기온이 4도 떨어지면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이 5%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되는 추위는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기온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환경부에서 권고하는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입니다. 이를 위해서 난방 실내 온도는 20~22도에 맞춰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적정 실내 온도는 조금 더 높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생아가 있는 집의 실내 적정 온도는 20~24도 정도이며, 아이들의 상태와 날씨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최근 겨울철 난방비 인상과 한파로 인해 난방비에 대한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난방비를 절약해야 하는데요, 오늘부터 실천 가능한 다양한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두꺼운 커튼이나 러그를 활용하세요

창문에 설치된 커튼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찬 공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추운 날, 두꺼운 외투나 잠바를 입어 찬바람을 막아주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창밖에서 들어오는 한기를 커튼으로 막아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집에 설치된 커튼이 얇은 커튼이라면 사실상 바람을 막아주는 효과는 적습니다. 따라서 얇은 커튼이 설치되어 있다면, 두꺼운 커튼을 함께 설치하여 찬 공기를 막아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께감이 있는 암막 커튼도 냉기를 막아줄 수 있고, 새벽 시간에는 햇빛을 차단하여 질 좋은 수면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암막커튼은 사계절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막 커튼은 한번 설치해 두면 여름에는 강한 햇빛까지 차단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용도가 높습니다. 

 

 

두툼한 러그를 깔아두는 것도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여 난방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꺼운 러그를 깔면 바닥에서 오는 냉기를 차단해 줄 뿐만 아니라 보일러를 튼 뒤 따뜻한 온도가 유지되는 시간이 길어져 난방비를 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내에서 양말을 신고 다니지 않는다면 러그를 깔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발바닥이 직접 차가운 바닥에 닿지 않기 때문에 낮은 온도에서도 추위를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열을 오랜 시간 유지해 줄 수 있는 겨울철 러그는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 러그 디자인이 다양해지며 인테리어 효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복이나 겉옷을 입어주세요. 

집에서 옷을 가볍게 입고 있다면, 난방을 높이지 않는 이상 춥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내복을 입은 것과 입지 않는 것의 체감온도 차이가 약 3도 정도기 때문에 옷을 입는 것은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면서 몸은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간단한 실천 방법이기 때문에 내복, 수면양말 등을 챙겨 입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어캡으로 냉기를 차단해 주세요.

난방비 절약의 가장 기본은 냉기 차단입니다. 창문과 현관으로 새는 열이 30%나 되기 때문에 창문 틈새로 들어오는 냉기만 막더라도 실내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에어캡을 부착하면 실내 온도가 2도가량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밖에서 유입되는 외풍이 심한 집의 경우에는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이 춥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에어캡을 붙여주어 창문에서 들어오는 냉기를 막아야 합니다. 

 

보일러의 배관, 필터를 점검해 주세요. 

보일러 관리는 자주 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보일러 상태를 잘 알아두는 것은 난방비를 아끼는 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래된 보일러는 배관, 필터에 때가 쌓여있어 열 손실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년 주기로 보일러를 관리해 주며 배관과 필터를 교체해 주면 난방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10년 이상 된 보일러라면 효율이 85% 이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겨울철 난방비는 줄이면서 춥지 않게 따뜻하게 겨울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온도와 함께 습도 관리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습도가 높아져 공기 순환이 빨라지면 실내 공기가 더욱 빨리 따뜻해지기 때문입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어 실내 습도도 적절하게 유지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