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포비아 Call Phobia 뜻 증상 원인 치료법 극복방법

반응형

핸드폰을 하다가 전화가 울리면 놀라거나, 긴장이 되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디지털 시대에 텍스트 위주의 소통을 주로 하는 젊은 층 사이에서 이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화 통화가 두렵게 느껴지거나 꺼리는 것으로 이는 전화(Call)+공포증(Phobia)인 콜포비아 라고 부릅니다. 콜포비아는 질병은 아니며 전화통화 기피현상이기 때문에 충분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콜포비아 뜻 증상

 

 

 콜포비아의 뜻은 전화통화에 두려움이나 어려움을 느끼는 현상이며, 콜포비아의 증상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증상을 확인해보고 나도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극복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시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콜포비아

 

전화가 두려운 콜포비아 증상으로는 통화하는 것이 어렵고 두렵거나, 통화를 해야할 일이 있으면 그 전부터 떨리거나 불안이 앞서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통화하는 도중 또는 통화하기 전에 발생하는 모든 증상이 포함되며, 긴장이 더해져 숨가쁨, 메스꺼움, 어지러움, 심박수 증가, 땀 흘림 등의 신체 변화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통화 중 말을 더듬거나 전화 이후 내가 한 말에 집착하는 증상도 포함됩니다. 

 

콜포비아 원인

 

콜포비아의 원인으로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 현상이 보편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많이 발전한 디지털의 효과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거나, 장소를 예약할 때나 택시를 부를 때도 어플을 통해 온라인으로 통화 없이 가능합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에 사람들과의 대화보다는 비대면 디지털 활용이 커졌고 이러한 현상은 전화가 익숙하지 않고 불편해지게 되었습니다. 

 

콜포비아

 

또한 사람들과의 소통에서도 비대면 소통이 주가 되었습니다. 문자나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굳이 전화통화를 하지 않아도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스마트폰이 익숙해진 사회에서 전화통화 보다는 간단한 텍스트 대화의 빈도가 더욱 커졌습니다. 

 

콜포비아 원인

 

하지만 이러한 콜포비아 현상으로 인해 모르는 번호의 전화는 당연히 받지 않는 것을 넘어 꼭 필요한 전화나 업무상 통화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소한 전화 연락에도 불안함과 두려움을 느끼는 폰포비아는 의사소통을 위해서라도 극복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실천해보기 좋은 콜포비아 극복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콜포비아 증상

 

콜포비아 극복 방법

 

텍스트를 통한 의사소통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콜포비아를 극복하는 것인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콜포비아 극복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1. 가까운 사람들과 일상적인 통화를 해보세요. 

먼저 어려운 상대나 대상보다는 가까운 가족, 친구들과 편안한 대화로 전화 통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적인 통화에 익숙해진다면 배달 주문을 해보며 전화 통화에 대해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콜포비아 극복방법

 

2. 미리 전화에서 말할 내용을 메모해둡니다.

전화 통화 전에 미리 준비하면 전화 통화가 덜 부담이 됩니다. 또한 통화 중에도 말한 내용을 얘기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덜해지며 떨지 않게 됩니다. 이 방법은 특히 직장인 콜포비아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추천드리는 극복 방법입니다.

 

콜포비아

 

3.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전문가란 스피치 학원 또는 정신과 상담이 모두 포함됩니다. 스피치 학원에서 말하는 두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통화에 대한 정서적인 불편함은 정신과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콜포비아의 뜻, 증상, 원인,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콜포비아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 천천히 극복해보시기 바랍니다.

 

콜포비아

 

 

반응형

댓글